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사회복지 행정론 주요이론 16개
    일상 2021. 2. 3. 09:36
    728x90

    1. 사회복지 행정의 이념: 접근성(=편익성), 효율성(=능률성), 효과성, 공평성(=형평성)

     

    2. 그린우드가 제시한 전문직의 다섯가지 속성: 윤리강령, 전문직의 문화, 전문지식, 사회적 인정, 전문적 권위

     

    3.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원칙: 전문성, 적절성(충분성), 통합성, 지속성, 포괄성, 접근성, 책임성, 평등성

     

    4. 체계이론의 5가지 하위체계 : 경계체계, 적응체계,생산체계, 유지체계

     

    5. 상황을 구성하는 3요소: 환경, 규모, 기술

     

    6. 펄머가 제시한 조직의 구조적 요소: 위계질서(계층적이고 기능적인 과정), 구조, 분업, 통제의 범위

     

    7. 블라우스와 스코트가 제시한 조직의 분류와 기준

    . 분류기준: 클라이언트(수혜자)의 종류

    . 조직유형: 공공조직, 서비스 조직, 상호수혜조직, 사업조직

     

    8. 에치오니가 제시한 조직의 분류: 강제적 조직, 공리적 조직, 규범적 조직

     

    9. 스미스가 제시한 조직의 분류와 기준:

    . 분류기준: 업무의 통제 정도

    . 조직유형: 일선조직, 관료조직, 전면적 통제조직, 투과성 조직

     

    10. 리더십 행동이론 관련 내용 : 오하이오 연구, 미시간 연구, 관리격자이론

     

    11. 경로-목표 이론의 리더십 유형

    .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는 경우 지지적 또는 참여적 리더십

    . 과업이 비구조화되어 있는 경우 지시적 또는 성취지향적 리더십

     

    12. 카두신이 제시한 슈퍼비전의 기능 : 교육적 기능, 행정적 기능, 지지적 기능

     

    13. 소진의 단계 : 열성-침체-좌절-무관심

     

    14. 마케팅 전략의 4P: 상품, 유통-장소, 가격, 판촉

     

    15. 프로그램의 대상자(수혜자) 순서: 일반인구> 위험(위기)인구>표적인구>클라이언트 인구

     

    16. 브래드쇼의 사회적 욕구: 규범적 욕구, 감촉적(느낀,감지된)욕구, 비교적(상대적 욕구), 표현적 욕구

     

     

    728x90
Designed by Tistory.